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

by 뚱아뚱우아빠 2024. 3. 29.

오늘은 무의식과 관련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앞에 있으면 눈을 잘 쳐다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몸 방향이 그 사람을 향해 있습니다. 그 사람이 하는 모든 이야기에 집중하고, 재미없는 이야기에도 웃음이 나옵니다. 친구들이 말합니다. "너, 그 사람 좋아하지?", "아니~ 무슨 말이야? 아니거든?" 자신도 모르게 나오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의식 행동이라고 합니다.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무의식은 의식 못지 않게 인간의 정신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다.

프로이트의 무의식

프로이트는 1856년 오스트리아의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습니다. 처음에는 법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에 감명을 받고 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프로이트가 무의식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885년 신경학자 샤르코와 공동 연구를 하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샤르코는 히스테리 환자를 대상으로 최면 기법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였는데, 이 모습을 보고 정신분석이론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정신분석이론은 심리학의 한 갈래로 현재는 정신치료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을 내적 욕구 간의 충돌과 내적 욕구와 사회적 요구의 조화 과정을 분석하는 심리학입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에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 존재하는데, 그중 무의식 속에는 억압된 사고와 감정,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무의식은 겉으로 나타나는 말과 행동으로 추측할 수가 있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꿈입니다. 꿈은 욕구와 소망,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고, 한창 자라는 아이들이 꾸는 꿈에 무서운 것이 나타나고, 쫓기는 꿈을 꾸는 이유는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주변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꿈을 통해 표출된 것으로 보았습니다. 프로이트는 의식과 무의식을 빙산으로 비유하였는데, 의식은 수면 위로 보이는 아주 작은 표면에 불과하고, 무의식은 수면 아래의 거대한 빙산이라고 하였습니다.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의식에 의한 것이 아닌 무의식에서 비롯된다고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동기나 욕구가 표출될 때 이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이상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는 사람의 성격을 묘사하는 몇가지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성격의 구조적 모델을 살펴보면,  인간의 정신을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나누었습니다. 이드는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본능적 욕구와 충동을 말합니다. 자아는 현실과 이드 사이의 조절 역할을 하며, 현실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초자아는 도덕적 가치와 이상을 말하여, 자아와 이드 사이의 충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성격의 발달적 모델은 성격 발달을 다섯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1단계, 구강기(0~2세)는 입으로 하는 행동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며 대부분 먹는 행동으로 만족과 쾌감을 얻습니다. 이 시기를 만족하지 못하며, 다음 발달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더디거나, 빠는 것에 집착하는 행동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공갈젖꼭지, 일명 쪽쪽이에 집착하는 경우가 있는데, 입을 통한 만족이 충족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2단계 항문기(2~4세)는 배뇨와 배변으로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적절한 훈련을 통해 욕구에 대해 만족하면, 창의적이고 생산적이 성격이 되지만, 불만족하게 될 경우 적대적, 파괴정 성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단계, 남근기(4~6세)는 성기에 집중되어 감수성이 민감해지고 만짐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성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일렉트라 콤플렉스에 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는 동성 부모의 학습으로 해소됩니다. 4단계, 잠복기(6~12세)는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친구관계, 취미활동 등 사회적 활동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이 시기에는 성적 욕구가 억압되는 대신 지적 탐색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마지막 5단계, 생식기(12세 이후)는 잠복되어 있던 성적 욕구가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춘기가 오게 됩니다. 앞의 발달단계를 순조롭게 거치게 되면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활동을 하며 만족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어렸을 때 쪽쪽이를 꽤 오랜 시간 동안 집착을 했었는데, 왜 그랬는지, 그리고 아직도 손톱을 물어뜯고 있는 저를 보며 사람의 성장에 있어서 허투루 보낼 시간은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내용으로 소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