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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 이론, 강화와 처벌

by 뚱아뚱우아빠 2024. 3. 28.

이전 포스팅에서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통해 반사 행동을 이끌어내는 고전적 조건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반사적이지 않은 다른 행동들도 조건화할 수 있는 이론도 있는지 궁금하시죠? 이 글을 읽는 부모님들께서는 공부는커녕 책상에도 앉기 싫어하는 자녀들에게 공부를 시키고 싶으실 텐데요. 강화와 처벌을 통해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강화와 처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화와-처벌
적절한 보상과 처벌이 올바른 행동을 유발합니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지속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회피 또는 중단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이론입니다. 심리학자인 스키너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그는 사전에 유도했던 행동을 했을 때, 그 대가로 즉각적, 체계적인 보상을 줌으로써 동물들에게 춤과 같은 재주나, 탁구와 같은 운동을 가르쳐서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입증했습니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개에게 2개 버튼을 주고 왼쪽 버튼을 누르면 음식이 나오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전기 충격이 주어지는 상황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런저런 행동을 하던 개가 왼쪽 버튼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음식이 나오는 것을 알게 되고, 이 행동이 반복되면 배가 고플 때마다 왼쪽 버튼을 누르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전기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절대로 버튼을 누르기 않으려고 피해 다닐 것입니다. 이렇게 음식을 얻기 위해 개의 행동을 조작한다는 점에서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며, 목표로 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합니다.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은 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그 행동을 또 하게 되고 결과가 나쁘면 행동을 유발하거나 회피하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결과는 보상이라 하고 보상을 통해 어떤 행동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긍정적 강화, 발생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부정적 강화라고 합니다.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긍정적 강화는 특정 행동을 해서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보상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을 계속하도록 학습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원피스를 입은 후 친구들로부터 칭찬을 받은 여성은 원피를 입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이라 생각해서 앞으로도 원피스를 더 구매하고 입는 빈도수가 많아질 것입니다. 부정적 강화는 특정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부정적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부정적 강화는 부정적 결과를 피하기 위해 유도한 행동을 하도록 만듭니다. 예를 들면, 원피스를 판매하는 회사는 주말 저녁에 혼자 TV를 보고 있는 여성을 광고에 보여줍니다. 집에 혼자 있는 이유는 원피스를 입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광고카피가 나옵니다. 광고는 이 여성이 원피스를 입었다면, 부정적 결과인 집에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만나거나 파티를 할 수 있었다는 메시지를 줍니다. 광고를 본 여성들은 집에 혼자 있지 않기 위해서 원피스를 구매하고 입게 됩니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모두 특정 행동을 유발하도록 학습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반면, 처벌은 특정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학습시킵니다. 원피스를 입었는데, 친구들이 어울리지 않는다며 놀리게 되면, 앞으로 친구들 앞에서는 원피스를 입지 않게 됩니다. 처벌은 같은 행동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학습됩니다. 행동 유발을 위해서는 처벌보다는 강화가 효과적입니다. 처벌의 방식에 따라 부정적 행동을 억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억제를 위해서는 처벌의 수위가 이전보다 높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방 청소를 하지 않는 아이에게 방을 청소하게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방을 청소하고 나면 용돈을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방을 치우지 않았을 때, 야단을 치는 것입니다. 아이는 용돈을 받게 되면 계속해서 방을 치우도록 학습이 될 것입니다. 용돈을 받는 것은 기분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야댠을 치면 당장은 방을 치울 수 있지만, 야단이 크지 않으면, 그냥 야단맞고 말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말로 야단치는 것보다 더 강한 처벌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아이와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보상을 이용한 강화가 행동을 유발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과 강화 및 처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자녀를 키우고 있어서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 주며, 아이들이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쉽지 않네요. 자녀들에게는 이 이론이 안 맞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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